아이를 출산하고 출산 휴가나 육아 휴직이 끝나는 시점에 맞벌이라면 고민하실만한 부분이 아이 돌봄이, 베이비 시터, 등 하원 도우미를 찾으실 텐데요. 저도 아이를 돌봐주실 만한 분을 찾기 위해 여러 방법과 어플을 활용하여 아이를 돌봐주실 분들을 찾았기 때문에 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1. 단디 헬퍼
단디 헬퍼 어플리케이션은 알바천국, 알바몬, 사람인과 같이 구인 광고 서비스 앱입니다. 다만, 아이 돌봄, 베이비 시터, 등 하원 도우미, 가사 도우미 등 가정일을 도와주시는 분을 매칭 하는데 특화되어 있는 어플입니다. 구인 광고를 낼 수도 있고, 구직 이력서를 올려두신 도우미 이모님들께 연락드릴 수 있어 편리합니다. 구인을 하는 입장에선 구직자 분들의 거주지 & 근무 희망지 & 희망 근무 행태 (출퇴근형, 입주형 등) &간단한 이력 & 백신 접종 이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단디헬퍼에서 좋았던 기능은 3가지였습니다.
- 안심 도우미 인증 (본인 인증을 하신 분들이며, 개인간의 구인-구직이다 보니 안심 도우미 인증하신 분이 심적으로 편하더라고요)
- 찜 내역 확인 (나의 채용 공고를 본 구직자가 마음에 든다면 '찜'하기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찜을 보낸 분 위주로 연락 드리면 매칭이 쉬울 수 있습니다)
- 내 정보 열람 회원 (나의 채용 공고를 본 구직자 내역입니다. 나의 채용 공고를 보았다면 어느 정도 관심이 있었다는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찜 내역 확인과 같이 매칭이 쉬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조건이 부합하시는 구직자 분을 찾으셨다면, 연락을 드려봐야 하는데요. 연락처의 경우 유료로 진행되며 비용은 아래를 참조하세요. 저는 1일 열람권만 여러 번 사용했었습니다. 10명 중에 연결이 되는 분이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항상 1일 열람권만 결재했었어요.
[열람권 비용]
- 1일 열람권 (24시간 내 열람, 총 10명 연락처), 18,000원
- 7일 열람권 (7일내 열람, 총 70명 연락처) 29,000원
2. 링크맘
링크 맘도 구인 광고 서비스 앱이나, 위치 인증을 통해서 구인 & 구직하시는 분들의 거주지 중심의 커뮤니티로 매칭해주는 서비스 앱입니다. 당근마켓의 구직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링크 맘은 등하원 도우미 뿐만 아니라, 놀이 지도,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는 분들도 함께 구직 이력서를 올려 두셨는데요. 미술, 영어 등 학습을 목표로 한 놀이 지도사 분들도 매칭이 가능합니다. 다만, 지역 커뮤니티 중심으로 인력 매칭이 이루어 지다 보니, 거주지의 인력 pool이 어떤 분들이 계시는지에 따라 사용 만족도가 다를 것 같습니다. 저의 지역 커뮤니티에서는 full time 아이 돌봄이나, 등하원 이모님을 구직 하시는 분들이 없었고, 대부분 대학생 분들이 아이 돌봄 하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아서, 가입은 하였으나 구직까지 하지는 못했어요.
3. YMCA
YMCA에서 신생아 돌봄 서비스도 제공하지만, 베이비시터 서비스 제공도 합니다. 대부분의 신생아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서는 신생아 이후에 베이비 시터 서비스 제공은 잘 안 하더라고요. 아무래도 신생아 이후에 아이가 자라면서 케어해야 하는 부분들이 달라지기 때문에, 신생아 돌봄 교육을 이수하신 분들과 베이비시터로써의 교육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YMCA에서는 베이비 시터, 등 하원 도우미까지 연결해주는 경우가 있으니 지역 내 YMCA 사이트에 접속하시어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쁜 아이와 행복한 하루하루가 될 수 있도록 소개드린 방법으로 좋은 인연 만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